레전드 오브 룬테라 인벤

레전드 오브 룬테라 가이드

용어를 알면 백전백승!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게임 용어 정리

어느 게임이나 게임을 이해하기 위해선 게임 내에 등장하는 다양한 요소와 용어를 어느 정도 익혀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용어들만 알고 있어도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문제가 없긴 하지만, 자세한 용어를 파악해둔다면 보다 더 게임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 레전드 오브 룬테라 기본 용어


카드 :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카드는 유닛과 주문 카드로 구성되어 있다. 유닛은 챔피언/추종자로 구분되어 있고, 주문은 집중/신속/즉발 주문으로 나뉘어 있다. 기본적으로 게임에서 전투를 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로, 지역과 비용, 공격력, 생명력(내구도)을 가지고 있다.

: 게임에서 사용되는 카드 뭉치로 1개의 덱은 40장의 카드로 구성된다.

지역 : 데마시아/프렐요드/아이오니아/녹서스/필토오버&자운/그림자 군도의 총 6개의 지역이 있으며, 각 지역마다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다.

챔피언 : 유닛 카드에 속한 챔피언은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레벨 업'이라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각 영웅마다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레벨 업을하며, 능력치와 패시브 등이 강화된다.

챔피언 주문 : 챔피언을 이미 소환했을 때, 같은 챔피언 카드가 손패에 있을 경우 해당 카드는 '챔피언 주문'으로 바뀐다. 챔피언에 따라 다른 챔피언 주문을 가지며, 사용할 경우 해당 챔피언을 덱으로 섞는다. 소환한 챔피언이 파괴될 경우, 챔피언 주문은 다시 챔피언으로 바뀐다.

추종자 : 유닛 카드에 속한 추종자는 챔피언과 마찬가지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지만, '레벨 업' 기능은 가지고 있지 않다.

주문 : 주문은 즉발/신속/집중 주문으로 나뉘어져 있다. 즉발 주문은 적이 대응할 수 없고, 신속과 집중 주문은 적이 대응할 수 있다.

라운드 :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라운드는 공격과 수비로 구성되어 있다. 한 라운드는 준비 단계와 전투 단계 마지막으로 전투 후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카드를 하나 사용했을 때 '턴'을 소모하게 된다.

마나/주문 마나 : 카드를 사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비용 조건으로 라운드가 진행될수록 최대 마나가 1씩 증가하며, 최대 10까지 늘어난다. 주문 마나의 경우, 라운드 종료 시 사용하지 않은 마나가 주문 마나로 변환된다.

손/손패 : 현재 자신이 들고 있는 카드로 손패에 있는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카드는 10장까지만 들고 있을 수 있다. 10개 이상으로 카드를 뽑는 경우, 뽑은 카드는 소멸한다.

카드 받기 : 덱에서 카드를 가져오는 것이다. 게임을 시작할 때 총 4장의 카드를 지급 받으며, 교체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이후 한 라운드마다 1장씩 카드를 받게된다. 몇 몇 카드는 추가로 카드를 받을 수 있는 효과를 가진 것도 있다.

전장 : 카드로 전투를 벌일 수 있는 장소다. 필드에선 같은 챔피언은 오직 1장만 올릴 수 있다.

비용 : 카드를 사용하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는 마나를 의미한다.

공격력 : 카드의 공격력으로 상대를 직접 전투 시, 공격력만큼의 피해를 입힐 수 있다.

타격 : 카드로 상대방의 넥서스나 카드를 공격하는 것을 의미한다.

생명력/내구도 카드의 남은 생명력/내구도로 생명력이 0이 된 하수인과 무기는 파괴된다. 생명력은 전투나 피해를 주는 주문, 스킬 등으로 깎을 수 있다.

공격 토큰 : 공격 토큰은 상대를 공격할 수 있는 기회를 의미한다. 공격 뿐만 아니라 방어에서도 특정 카드를 이용해 공격 토큰을 획득하고 공격권을 얻을 수도 있다.

등급 : 카드의 등급으로 일반, 희귀급, 서사급, 챔피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드 : 전투가 치러지는 판으로 보드에는 넥서스의 체력과 마나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상점을 이용해 다른 테마의 스킨을 이용할 수도 있다.

단짝이 : 아바타와 비슷한 개념으로 넥서스 밑에 있는 캐릭터다. 보드와 마찬가지로 상점에서 재화를 소모해 다양한 단짝이를 사용할 수 있다.



▣ 카드 효과/속성 관련 용어


레벨 업 : 챔피언 카드의 경우 각 카드마다 특정 조건을 달성할 시, 레벨 업을 할 수 있다.

스킬 : 주문과 비슷한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유닛이 시전할 수 있다.

공포 : 공격력이 3 이상인 적만 해당 유닛(공포)의 공격을 방어할 수 있다.

강인함 : 모든 피해를 1 감소 시킨다. 1의 공격력을 가진 공격은 무효화시킨다.

포착 불가 : 포착 불가 유닛은 같은 포착 불가 유닛으로만 방어할 수 있다. 반대로 포착 불가 유닛으로 해당 키워드를 가지고 있지 않은 유닛의 공격을 막을 수도 있다. 이 때 일반적인 경우와 마찬가지로 피해를 입게 된다.

하루살이 : 하루살이 유닛은 카드를 낸 후 타격을 하거나 라운드가 종료되면 사라진다.

체력 흡수 : 체력 흡수를 가진 유닛은 피해를 입히는 만큼 넥서스의 체력을 회복한다.

흡수 : 입힌 피해량 만큼 넥서스의 체력을 회복한다.

재생 : 라운드를 마무리했을 때 카드가 살아 있다면, 라운드가 시작할 때마다 체력을 전부 회복한다.

선제 공격 : 공격 시 방어 유닛보다 먼저 타격한다.

추가 공격 : 공격 시 방어 유닛이 타격하기 전에 한 번, 방어 유닛과 동시에 한 번 타격한다.

도전자 : 방어할 적 유닛을 선택할 수 있다.

최강 : 공격력이 가장 높은 유닛이며, 공격력이 같을 경우에는 체력, 비용 순서로 비교해서 결정된다.

최약 : 공격력이 가장 낮은 유닛이며, 공격력이 같을 경우에는 체력, 비용 순서로 비교해서 결정된다.

최약 : 적에게 유닛의 공격력만큼 피해를 입힌다. 공격력이 0인 유닛은 타격할 수 없다.

함정 : 다른 카드에 함정을 설치한다. 함정이 설치된 카드를 뽑을 때 효과가 발동한다.

넥서스 타격 : 유닛이 적 넥서스를 타격할 때 발동되는 효과다. 대표적으로 티모와 이즈리얼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다.

일회용 : 일회용 카드는 라운드 종료 시 손에서 버려진다.

귀환 : 유닛에게 적용된 효과를 모두 제거하고 손으로 돌려보낸다.

동상 : 해당 라운드에 유닛 하나의 공격력을 0으로 만든다. 공격력이 0으로된 이후 버프 등을 통해 공격력을 부여할 수 있다.

지원 : 지원 유닛으로 공격 시, 오른쪽에 있는 유닛이 이로윤 효과를 받는다.

보호막 : 유닛이 입는 다음 피해를 무효로 한다. 한 라운드 동안 지속된다.

기절 : 기절한 유닛은 전투에서 제외된다. 라운드 종료까지 공격과 방어가 불가능해진다.

각성 : 최대 마나가 10이 되면 각성하여 새로운 능력을 얻게 된다.

압도 : 해당 유닛의 공격력이 방어 유닛의 체력보다 높은 만큼 적 넥서스에 피해를 입힌다.

최후의 숨결 : 유닛이 사망하면 발동된다.

즉발 : 주문이 즉시 발동한다. 적은 즉발 주문에 대응할 수 없다.

집중 : 전투 중이 아닐 때 시전할 수 있는 주문이다. 적은 집중 주문에 대응할 수 있다.

신속 : 신속 주문은 언제든지 사용이 가능하다. 단, 집중 주문과 마찬가지로 적이 대응할 수 있다.

공격 전용 : 공격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방어 라운드에서 카드를 꺼낼 순 있지만, 방어 유닛으로 사용은 불가능하다.

결집 : 공격 토큰이 없으면 공격 토큰을 획득한다. 해당 라운드에선 공격이 가능하다.

연대 : : 연대 효과를 가진 유닛을 소환하면, 덱의 맨 위에 있는 카드와 지역이 같을 경우 연대 보너스가 적용된다.

구속 : 구속된 카드는 게임에서 제거되며, 구속하는 유닛이 사라질 경우 다시 돌아온다.

소멸 : 게임에서 완전히 제거된다. 최후의 숨결 효과가 발동하지 않으며, 부활할 수 없다.



▣ 기타 TCG 관련 용어


드로우 : 카드를 뽑아 받는 것.

멀리건 : 골프에서 유래된 용어. 주로 게임 시작 시 주어지는 첫 패를 교체하여 시작 할 수 있는 룰을 말한다.

스타터 팩 : 기본적인 플레이를 위한 카드를 묶어놓은 것. 레전드 오브 룬테라에서는 초기 플레이에 도움이 될만한 카드, 재화를 묶은 스타터 팩이 있다.

부스터, 카드 팩 : 일정 양의 카드가 들어 있는 팩. 보통 확률에 따라 무작위 카드를 획득한다.

카드 깡 : 부스터, 카드 팩과 같이 랜덤한 카드가 포함된 팩을 하나 혹은 여러 개 개봉하는 행위.

위니 : 카드 게임에서 사용 코스트가 낮은 유닛들을 총칭하는 말.

미드 레인지 : 사용 코스트가 중간 정도 되는 유닛들을 다수 사용하여 중반 필드 싸움으로 승부를 보는 덱을 이르는 말.

빅덱 : 사용 코스트가 높은 카드들을 중심으로, 후반 승부를 도모하는 덱을 이르는 말.

마나 펌핑 : 기본적으로 얻는 마나 외에 주문, 특수 능력 등을 통해 추가적으로 마나를 획득하는 행위.

하이랜더 덱 : 같은 카드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구성한 덱을 이르는 말.

어그로 덱 : 코스트대비 효율이 뛰어난 유닛들을 다수 구성하여 승부하는 덱을 부르는 말.

덱/핸드 파괴 : 카드뭉치나 손패의 카드를 제거하는 것. 특정 효과로 직접 제거하거나, 최대 핸드 수가 정해져 있는 경우, 이를 초과할 경우 카드가 파괴될 수 있다.

금지/제한 카드 : 지나치게 성능이 좋거나, 특정한 이유로 대회에서 사용을 금지하거나 다른 카드와 다른 수량 규칙이 적용되는 카드.

: 주로 대회에서 특정 덱이나 카드를 사용할 수 없게 지정하는 규칙. 한 사람이 다수의 덱을 사용하는 대회에서 대전의 전략적인 규칙으로 인정받기도 한다.

원턴 킬 : 특정 조건을 만족시켜 한 턴만에 상대에게 큰 피해를 누적시켜 게임을 승리하는 운영 방식, 혹은 전략.

엑조디아 : 카드 게임 '유희왕(Yu-Gi-Oh!)'으로 유명해진 말로, 특정 조건을 만족시켜 플레이어의 체력과 관계 없이 게임을 승리하는 방식. 레전드 오브 룬테라에서는 챔피언 '피오라'가 죽지 않고 4킬을 달성하면 게임을 승리할 수 있다.

플레이버 텍스트 : 카드의 배경 설정이나 재미를 위해 첨가된 문구들. 레전드 오브 룬테라에서는 카드의 풀 일러스트와 함께 표기된다.

체인 : 어떤 효과가 발동하기 전, 이에 대응/연계 하여 효과를 발동하는 것.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경우 주문마다 '즉발', '집중', '신속' 중 하나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이에 따라 사용 타이밍 및 체인 여부가 달라지기도 한다. 체인된 효과들은 가장 좌측에 배치된 순서로 발동한다.

디스펠 : 카드 게임에서 상대가 사용한 주문/효과를 무효화 하는 것. 레전드 오브 룬테라에서는 아이오니아 지역의 '거부' 주문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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